공지사항

Notice

<허영만展-창작의 비밀> 전시회 개최

April 8, 2015

- <각시탈>, <날아라 슈퍼보드>, <식객>, <타짜> 등 만화가 허영만의 40년 만화를 조명한 첫 번째 전시

- 1974년 만화가의 삶을 살게 한 첫 히트작 <각시탈>원화의 최초 일반 공개

-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만화가 허영만 외에 삶을 꾸리는 한 인간의 모습을 비밀 노트 등을 통해 공개

- 그의 문하생 <미생>의 윤태호, 아토마우스로 알려진 팝아티스트 이동기, 설치작가 한원석의 오마주 전시

 

 

<각시탈>, <태양을 향해 달려라>, <무당거미>, <제7구단>, <카멜레온의 시>, <날아라 슈퍼보드>, <오!한강>, <비트>, <타짜>, <식객>, <꼴>, <말에서 내리지 않는 무사>, <허허 동의보감> 등 40년간 쉼 없이 작품을 창조해 온 만화가 허영만의 첫 전시회 <허영만展 - 창작의 비밀>이 오는 4월 29일(수)부터 7월 19일(일)까지 80일간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열린다.

 

예술의전당 최초로 국내 만화가를 초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시는 허영만이 지난 40년간 그린 15만장의 원화와 5,000장이 넘는 드로잉에서 500여 점을 선별해 대중에게 선보인다. 작품 창작을 위해 끊임없이 기록한 취재노트, 소소한 일상을 만화로 그린 만화일기 등을 공개하여 ‘창작의 비밀’이 무엇인지 가늠해 볼 수 있게 했다. 첫 히트작인 <각시탈>, 시청률 43%를 기록한 애니메이션 원작 <날아라 슈퍼보드>, 90년대 청춘의 팬덤이자 대중문화의 폭발을 보여준 <비트>, 800만 관객을 모은 영화 <타짜>, 4년간의 구상과 2년여의 취재로 한국 만화사에 우뚝 선 요리만화 <식객>, 80년대 대학생의 필독서 <오!한강> 등이 전시 메인 테마로 구성된다. 캐릭터와 연출, 스토리 구성을 통해 그가 창조한 작품이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대중 문화의 중심으로 이어져 어떻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볼 수 있다.

 

허영만의 대표작품 외에 1974년 발행된 <각시탈>의 초판본 원화 149장이 40년 만에 최초로 공개된다. 붓과 펜으로 수정된 터치들, 글귀를 하나하나 따서 붙인 말풍선, 컷마다 빨강 혹은 흰 펜으로 기입한 수정사항, 출판사에 축소와 확대를 요청한 코멘트 등을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만화책 속의 작은 만화 컷을 200호 대형캔버스에 옮겨놓은 작품 10여 점과 실제 원화들30여 점을 공개한다. 1988년부터 허영만 화실에서 2년을 함께한 제자 윤태호가 그린 허영만의 작품 <벽>, <망치> 컷들이 공개되고 윤태호의 <이끼>, <미생>, <파인> 원화가 전시된다. 

 

이번 전시가 특별한 점은 허영만에 대한 오마주 작품이 함께한다는 것이다. 전시 총감독이자 설치미술 작가 한원석은 허영만의 창작이 시작되는 ‘손’에서 영감을 받아 설치 작품으로 전시장 도입부를 구성했다. 또한 만화 속 평면적인 주인공들을 입체화한 피규어 '각시탈과 무당거미의 이강토', '제7구단의 고릴라', '식객의 성찬' 등이 전시된다. 만화라는 형식을 작품 속에 도입하고 아톰과 미키마우스를 합성한 캐릭터인 ‘아토마우스’ 로 유명한 팝아티스트 이동기의 대형 평면 작품은 만화가 어떻게 현대미술에서 실험적인 형식이 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전시 큐레이터 정형탁은 “본 전시는 단순히 허영만의 히트작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허영만의 만화 도구, 소장품 화실 벽에 걸린 경구가 적힌 쪽지, 책상에 붙은 메모들까지도 전시장 곳곳에 배치해 그가 한국의 대표적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입지를 굳히게 된 창작의 비밀과 인간 허영만으로써의 삶까지 고스란히 전할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허영만展 - 창작의 비밀>은 평일 오전 11시, 오후 2시 도슨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매주 토요일에는 허영만 작가가 직접 관람객에게 만화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는 만화제작과정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허영만이 직접 그린 만화가 탄생하는 과정은 만화지망생이나 팬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교육적 공간이 될 것이다.

관람 가격은 성인(만19~64세) 12,000원, 청소년(만13~18세) 10,000원, 어린이(만7세~12세) 8,000원이며,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전시 오픈을 기념해 10% 티켓 할인 이벤트를 4월 17일(금)까지 진행한다. (전시문의 070-7533-8998)

 

이번 전시는 서울시, 서울문화재단, 여수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다음카카오 등이 후원한다.

 

 

[허영만展 창작의 비밀 포스터]

 

 

[대표작품]

 

 허영만의 최초의 히트작 <각시탈>의 원화. 1974

 

80년대 권투의 황금시대와 함께 한 <무당거미>. 1980

 

 허영만이 가장 열심히 그린 작품 중 하나인 <담배 한 개비>. 1987

 

 

Please reload

  • Facebook
  • Instagram

Copyrightⓒ2020 by PLAINCOMM.

All Page content is property of PLAINCOMM.